반응형

따듯한 날씨로 인해 많은분들이 야외인 산으로, 강으로 바다로 움직이실거에요.

그래서 추천합니다.

 

한국 관광공사 고캠핑에서 제공하는 캠핑장정보와 캠핑의 다양한 정보로 즐거운 주말나들이 되세요.

 

한국관광공사 한국광광공사 고캠핑에는 관광사업자에 등록된 2,393개의 캠핑장 정보들이 있습니다. 활용하면 많은 도움 될거에요.

 

가족들과 지인들과 친구들과 함께하는 신나고 안전한캠핑 즐기기 위한 한국관광공사 고캠핑에서 제공하는 사고예방 안전수칙 확인해봅니다.

 

 

 

한국광광공사 고캠핑의 안전한 캠핑을 위한 사고예방 안전수칙 

화기는 반드시 끄고 밖에 내놓으세요.
텐트설치시 환기구를 꼭 확보하세요.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하지마세요.(텐트당 600w 이하 전기사용)
일산화탄소 경보기 휴대는 기본입니다!

 

사례 첫째. 질식사고 / 경기도에서 일가족 3명 일산화탄소 중독 사망사고 발생한 사건입니다.(2019.04.01)

사고개요

경기도 야영장 텐트안에서 일가족이 쓰러져 있어 현장에서 병원으로 이송하였으나 일가족 3명 모두 사망하였습니다. 이들은 이중으로 텐트를 설치했으며, 텐트사이 공간에서 고기를 구워 먹은 흔적과 타다 남은 갈탄등이 발견된 점과 피부의 갈색반점 현상으로 일산화탄소 중독에 의한 사망으로 추정되는 사고입니다. 

 

사고원인 및 문제점

이용자들이 바베큐용으로 쓴 갈탄을 난방용으로 다시 사용하면서 밀폐된 공간에서의 일산화탄소 발생이 사고의 원인입니다.

일산화탄소 중독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부족과 안전불감증으로 인해 발생된 것으로 사료됩니다.

 

예방대책

텐트내에서 갈탄, 가스, 석유등의 에너지원을 사용시에는 반드시 환기구를 충분히 확보하여야 합니다.

취침시에는 텐트 내 가스중독을 고려, 가스 랜턴 등은 소등을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텐트 내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는 필수이며 상시 휴대합니다.

 

사례 둘째. 전기 관련 안전사고 / 인천시 글램핑 캠핑장 화재사고 발생(2015.03.22)

사고개요

인천시 해수욕장 근처 글램핑장에서 전기누전(추정)으로, 3분 만에 텐트가 전소되어 7명 사망, 2명 중화상이 발생된 사고입니다.

 

사고원인 및 문제점

화재에 취약한 텐트내에서 과도한 발열매트(전기장판) 사용하였습니다.

글램핑장 텐트의 위험요인으로는 불이 났을때 탈출하기 어려운 구조이며, 출입문은 단 하나 뿐이라는 점입니다.

다량의 가연물에 의한 유독가스가 발생되었다는 점입니다.

 

예방대책

글램핑 이용시 사전에 탈출구, 소화기의 위치 확인 미리 확인해 둡니다.

전기 제품에 안전인증 표시 부착을 확인하고 과도한 사용은 자제를 합니다.

전기난로 등 열기구 사용시(사용시에는 적정온도로 설정) 주변에 물건을 놓아두지 말것을 당부합니다.

 

사례 셋째. 가스관련 사고 / 경상북도 야영장 휴대용 부탄가스 폭발사고(2014.11.10)

사고개요

야영장에서 고기를 굽다가 휴대용 가스렌지 부탄가스 용기 폭발. 가스렌지보다 큰 불판을 올려놓아 부탄가스가 과열돼 폭발 7명 화상 당한 사고입니다.

 

사고원인 및 문제점

화구보다 큰 조리기구 사용 혹은 점화 미숙 및 사용 중 부주의로 인한 사고입니다. 

휴대용 가스렌지보다 크기가 큰 냄비나 불판을 올려 열기가 빠져나가지 못해 그 열로 인해 부탄가스의 압력이 상승해 폭발한 사고입니다.

부탄가스를 제대로 장착하지 않거나 화기 근처에 부탄가스를 두는 경우에도 폭발사고로 폭발사고로 이어집니다.

큰 불판을 사용하기 위해 2개의 스토브를 이어서 사용하지 말것을 당부합니다.

 

예방대책

화구보다 큰 조리기구는 사용 금지 합니다.

2개의 스토브 연결 사용 금지합니다.

석쇠망에 호일을 감아서 불판으로 사용 자제합니다.

가스렌지나 난로주변에 부탄가스 용기를 놓지 말 것을 당부합니다.

 

사례 넷째. 유류화재 사고/ 경기도 야영장 석유난로 폭발 사고(2015.03.14)

사고개요

야영 중 부모가 잠시 자리를 비운사이 석유난로가 넘어져 새어나온 유증기가 폭발(추정)하여 화재 발생된 사고입니다. 어린이 2명 전신화상으로 사망하였으며, 화재는 인근야산으로 번져 전체 0.5ha 임야를 전소하였습니다.

 

사고원인 및 문제점

환절기 캠핑 사고의 대부분은 난방사고로, 기온이 내려가는 밤에 텐트내 석유난로를 피워 과열로 인한 폭발이 주원인입니다. 

전열기구나 난로를 텐트 안에 두고 환기를 시키지 않을 뿐 아니라 환기구도 열어놓지 않아서 발생된 사고입니다.

 

예방대책

텐트내에서 석유난로 사용시 전복을 고려, 탄탄하게 고정 후 사용합니다.

석유난로 사용시 반드시 환기구를 확보합니다.

취침(잘 때에는)시에는 석유난로를 끄도록 조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국관광공사 고캠핑 운영자(사업주) 주요 확인사항.

주, 야간 순찰을 수시로 돌며 안전 위험 요소 제거합니다.

텐트마다 환기구 확보 계도합니다.

연통 외부 연결시 천막과 접히는 부분 안전처리 확인합니다.

이용자가 휴대하는 전기 릴선을 감아 쓰지 않도록 계도합니다.

타프나 텐트를 고정시키는 펙이 단단히, 깊숙이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가스 조리기구 사용시 과대불판 또는 2개의 조리기구 연결 사용 금지 계도합니다.

문어발식 전기사용 자제 계도 합니다.

 

 

안전디딤돌(재난알림앱), 안전신문고(안전취약요인 제보앱) 어플 사용으로 안전에 대해 항상 챙기시고 잘 지키세요.

 

한국관광공사 고캠핑의 안전한 캠핑을 위한 사고예방 안전수칙  제대로 확이하고  필수적으로 지켜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 가족들과 행복하게 잘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